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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농(愚農)의 세설(細說)

시인으로 산다는 거

우농의 세설

하나님의 이름도 시인 앞에 오면 한갓 낱말에 불과하다. 21세기 지성사에서 가장 중요한 코드는 글쓰기다. 그 중심에 시(詩)가 있다.

공자는 시 삼백 편을 한마디로 사무사(思無邪)라했다(子曰, 詩三百에 一言以蔽之하니 曰 思無邪 論語 爲政). 人口에 회자되는 문장을 경책(警策)이라 하는데 시인에게 있어서 자신이 지은 시가 사람들 입에 외워진다는 것은 큰 영광이다.

더 이상 인간세계는 읽을 만한 시가 없다며 오직 달만 바라봤던 그 오만의 절정에 이른 시인 이태백이 가장 존경했던 인물이 맹호연이다. 그는 당나라 양주(襄州) 양양(襄陽)의 소지주 가정에서 태어났으며, 이름은 알려진바 없고 자(字)를 호연(浩然)이라 하고, 양양 남문 밖에 산다하여 맹양양(孟襄陽)으로 불린다.

스스로를 맹자의 후손이라 했으며 일찍이 녹문산(鹿門山)에 은거하여 공부에 힘써 불혹에 이르러 장안(長安)으로 올라와 과거를 봤으나 번번히 낙방한다. 겨우 먼저 등과한 벗들의 추천으로 늘그막에 미관말직을 얻는다.

결국은 이마저도 굴욕적이라며 은둔하여 시를 쓴다. 그의 시 숙건덕강(宿建德江)에서 야광천저수(野曠 天低樹) 강청월구인(江淸月近人) 대구(對句)를 이태백은 무릎을 꿇고 읽었다 한다. 이 대구(對句)는 이태백에 있어서 경책이 된 셈이다.

시인이게 있어서 경책 하나만 있어도 평생 우려먹을 수 있는 자산이다. 대여는 이를 최고의 시란 의미로 아무기교나 꾸밈도 없이 이루어진 천성(天成)시라는 만고절창(萬古絶唱)의 신운(神韻)이라 한다. 시성(詩聖) 두보(杜甫)는 시(詩)는 시(視)가 아닌 견(見)이요 청(聽)이 아닌 문(聞)이라 했다. 생전의 대여(大餘) 김춘수시인은 “시인은 모국어를 가장 아름답게 만드는 사람이다”라고 말했다.


宿建德江(숙건덕강)에서 묵으며
-맹호연(孟浩然)-
移舟泊煙渚(이주박연저)
배는 안개 자욱한 물가에 대고
日暮客愁新(일모객수신)
해는 지고 객은 수심이 새롭고
野曠天低樹(야광천저수)
땅은 넓어 하늘이 나무까지 드리우고
江淸月近人(강청월근인)
강은 맑으니 달은 사람에 가깝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