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용인신문 이헌서재]
불쌍한 신데렐라에서 신나는 신데렐라의 삶으로

 

 

[용인신문] 한 사회의 이야기는 그곳의 문화가 된다. 직조된 문화는 유기체와 같아서 생로병사의 길을 걷는다. 당연히 이야기도 변한다. 이야기가 적체되면 그 사회는 갈등이 심화되고 역사가 후퇴하기 마련이다. 옛이야기가 변해야 하는 것은 그래서이다. 가치관이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리베카 솔닛은 이를 아는 작가 중 한 명이다.

 

재투성이 신데렐라가 유리구두를 신고 왕자를 만나 행복하게 살았다는 옛이야기는 지금의 우리에게 더 이상 희망을 주는 판타지가 아니다. 못된 새엄마와 새언니 덕에 불쌍해진 신데렐라는 자기 인생의 주인도 될 수 없다는 부정적 의미를 품은 인물이라는 평가까지 듣고 있다. 자신의 능력보다는 왕자의 지위에 의존해서 성공하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리베카 솔닛이 재창조한 신데렐라는 그래서 다르다. 주인이 되며 언니들과 화해하는 인물이다. 불쌍한 신데렐라는 리베카 솔닛에 의해 ‘해방자’로 불리게 된다. 신데렐라가 유리구두를 신고 마법요정의 도움으로 무도회에 간다는 과거의 판타지는 그대로 품고 있긴 하다. 하지만 호박마차를 호위하던 동물들도, 결혼을 위해 유리구두를 들고 온 나라를 헤매던 왕자도 화려한 궁전의 삶만을 목적으로 하지는 않는다.

 

해방자 신데렐라는 주체적인 인물로 표현된다. 오늘날 박지원이나 허난설헌이 높이 평가받는 이유는 당대의 주류들에게 낯설었던 ‘나다움’을 주장한 인물이었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야기의 행간에 숨은 리베카의 말을 발견해 내야 한다. 더불어 같은 작가의 『깨어 있는 숲속의 공주』도 같은 맥락으로 읽어보길 권한다.